스포츠는 TV, 라디오 및 언론과 같은 전통적인 미디어와 비교할 수 없는 스폰서 혜택을 보장하면서 매일 전 세계 시청자에게 다가가는 성공적인 매체입니다. 이것은 전 세계의 주요 텔레비전 네트워크가 모든 형태와 표현의 스포츠에 할애하는 시간이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고객에게 판촉 활동에 스포츠를 사용하도록 제안하는 전문 스포츠 마케팅 대행사의 수에 의해 확인됩니다.
커뮤니케이션 도구로서의 스포츠는 전통적인 문화 및 언어 장벽을 허물 수 있는 고유한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다음과 같은 다양한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는 데 적합한 경쟁적이고 창의적이며 유익한 비즈니스 제품입니다.

– 브랜드 인기/인지도 상승

– 브랜드 프로필 변경

– 브랜드/제품 강화

– 세계적인 제품 인지도 창출

– 새로운 시장 부문 유치

– 유통망 확대

스포츠의 인기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공하기 위해 모든 스포츠 이벤트 중 가장 화려하고 때로는 영웅적인 모터바이크 세계 선수권 대회의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2005년 MotoGp는 시청 수치, 출석 및 투자에서 지속적인 성장을 경험했습니다.

– 5개 대륙 15개국에서 개최되는 17개의 그랑프리

– 모터바이크 세계 선수권 대회에 관한 TV 프로그램이 207개 국가에서 방송되었습니다.

– TV 방송 시간 3,790시간 이상

– 2억 7,600만 가구 도달

– 그랑프리 생중계 184개국 총 조회수 52억 9천만 명

– 그랑프리 당 평균 시청자 3억 1,100만 명

– 서킷 평균 관중 수 120,000명, 피크 237,000명

– 전체 관람객 약 2,034,000명

(출처: Dorna Sport SL, 2005 리뷰)

그게 다가 아닙니다! 스포츠를 정말 좋은 마케팅 도구로 만드는 것은 기업이 자신의 브랜드 및 제품 가치를 해당 분야 자체의 가치와 연관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후원 형식과 모델은 지속적으로 발전합니다. 첫 번째이자 가장 “고전적인” 모델은 스폰서가 이미 생성된 패키지를 구매하고 이벤트의 마지막 단계에 참여하는 “후원 구매 모델”입니다.
다음 단계는 보다 최신 버전인 “스폰서십 메이크 모델”로, 스폰서가 이벤트 생성에 적극적인 역할을 하고 개념에 참여하며 자체 목표와 가치에 따라 이벤트를 구성합니다. 적절하게 조정된다면 이 모델은 소비자에게 의미가 풍부한 순간 이벤트를 생성할 수 있으므로 성공적인 모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문 스포츠 마케팅 대행사는 종종 이런 종류의 계획을 홍보했습니다.
시나리오는 현재 스폰서가 이벤트와 연결된 모든 활동 범위를 관리하고 다양한 영역에서 스포츠 기반 커뮤니케이션을 정의할 수 있는 “스폰서십 생성 및 관리 모델”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스포츠 후원 모델이 어떻게 진화하고 있는지에 대한 좋은 예는 Red Bull에서 제공합니다.
안전놀이터 지남에 따라 활동을 관리하고 조정하는 방법을 분석해 보겠습니다.
처음에 그들은 다양한 스포츠에서 소규모 후원 패키지를 구매하기 시작했습니다. 레드불은 헬리스키, 터보건 또는 비행기에서 뛰어내리는 것과 같은 거칠고 정신 나간 익스트림 스포츠 세계에 참여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회사는 스포츠 관련 혜택을 테스트할 수 있었고 스포츠 관련 요소 덕분에 기억되기 시작했습니다.
이를 넘어 두 번째 단계로 이동하여 Red Bull은 이러한 “스포츠 경험”을 사용하여 서킷과 스타팅 그리드, 산 또는 하늘에서 수백 명의 팬, 고객 및 잠재 고객이 참여하는 자체 프로모션 이벤트를 만들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 후원 진화 전략의 마지막 단계를 통해 Red Bull은 Formula 1 레이싱 세계에 진입하게 되었습니다. 먼저 그들은 단순히 F1 그랑프리 드라이버 중 일부에게 상표가 붙은 물병을주었습니다. ROI 결과를 테스트하고 확인한 후 그들은 브랜딩 프로모션을 F1 자동차에 표시할 로고인 Sauber 팀으로 확장하기로 결정했습니다.
2005년 회사는 마케팅 활동을 확대하고 전체 프로젝트를 완전히 관리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들은 전체 Formula 1 팀을 인수하고 “Red Bull Racing – Formula 1 Team”으로 이름을 지정합니다. 이 후원 모델은 회사 자체에서 관리하는 여러 활동 및 이벤트의 출발점이 되었습니다. 이 경우 스포츠 후원은 스포츠 관련 프로젝트를 구축, 생성 및 관리하기 위한 비즈니스 플랫폼으로 변환됩니다.
이 새로운 모델은 멀티미디어 커버리지를 통해 청중을 사로잡는 행사의 역량을 극대화하고 기억력을 확장하며 커뮤니티 형성 등을 위해 필수적입니다. 그 결과 브랜드 인지도가 직접적으로 증가하고 통합됩니다.

By admin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